제주도/살기

똥손 라떼아트 연습 (바리스타2급 자격증 취득)

조끄띠 2021. 4. 9. 07:26
728x90
반응형

처음 시작과 끝 하트 모습

바리스타 자격증 2급을 취득하려면 라떼아트 연습은 필수이다.

시험을 보기 전까지 카푸치노에 하트가 나와야한다.

학원마다 다르다. 어떤곳은 원 모양만 나오면 합격이고, 어떤곳은 하트모양이 나와야한다.

원모양이면 참 조으련만, 나는 하트를 만들어야한다.

바리스타학원을 2달 다니면서 점점 늘어가는 나의 라떼아트 연습 과정을 담아보았다.

연습 1일차

바리스타 학원 2급과정 첫날 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이게 머선129!!!!

이건 하트도 원도 아니 괴상한 모양이 나왔다.

그래도 처음 한거 치고 커피 위에 거품이 뜨기 때문에 굉장히 잘했다고 느껴진다.

 

 

 

연습 2일차

어느 정도 커피위에 거품이 띄워지면 꼬리까지는 빼지 않고 하트의 골 부분까지 만들어본다.

골 부분도 정확하게 양쪽 똑같이 나와야하는데, 한쪽으로 골이 쏠린다면 그것은 우유스팀피처를 잘 못 들고 있다는거!!

 

 

 

집에서 연습 밥그릇 열정

라떼잔이 없어 집에서 밥그릇에 연습을 해보았다.

밥그릇이 더 힘듬... 나의 열정을 위해 라떼잔을 구매하기로 결정했다.

 

 

 

집에서 연습

다이소에서 3천원짜리 라떼잔과 피쳐를 구입했다.

집에 전자동커피머신이 있어 에스프레소와 우유스팀이 가능하기 때문에 라떼 연습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커피와 우유값이 엄청나게 들어간다 ㅋㅋㅋㅋ 그래도 집에서 연습하고 싶어 하루에 라뗀을 2~3잔은 기본으로 마셨다.

 

 

 

똥손 스팀이 잘못된듯

집에서 연습한 결과...이거뭐 안정화도 잘 안되고 하트의 꼬리 부분은 왜 저런건지??

 

 

 

연습 1주째

라떼아트 하트부분의 꼬리까지 빼보았는데 왼쪽 하트는 왜 저렇게 찌그러진건지...ㅋㅋ

왼쪽 하트는 피처의 주둥이 부분이 비틀어져 골이 흐트러진것이다.

오른쪽 하트는 골 부분이 너무 깊게들어가있는데, 저건 우유 스팀피처로 긁고 지나갔기 때문에 저렇게 모양이 나온것이다.

이런점들을 주의하며 차분하게 다시 하트를 만들어본다.

 

 

 

다시 집에서 연습하기

우유와 커피가 엄청나게 들지만 집에서도 멈추지 않는다 라떼아트연습.

 

 

 

아무리 생각해도 똥손....

이게 뭐라고 하트가 나오지 않자 화가난다.

라떼아트 연습 하면서 격는 심경변화

1단계 화남

2단계 내자신이 한심해짐

3단계 할수있다 희망을가짐

4단계 그냥 어이없음 똥손인정

5단계 예쁘지 않아도 하트가 되는 것에 의의를 둠

 

 

 

하트까진 잘 됐는데, 꼬리부분이 항상 삐뚤어짐.

내 마음이 삐뚤어져 삐뚤게 나오는것인가...이해할수없음.

 

 

 

연습 2주째

어느정도 하트의 모습이 괜찮게 보인다.

하지만 아직도 만족스럽지 못한 라떼아트의 하트모습.

 

 

 

연습만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솔직히 할 수 있을까? 가능할까? 생각했는데,

강사샘이 다 할수있다고함.... 그렇다.. 바리스타 2급은 다 할 수 있다.

개나 소나 누구든 다 딸수있음.

 

 

 

연습 3주차

오 조금 하트의 모습이 보인다. 유튜브에서 봤던 그런 엄청나게 예쁜 하트의 모습은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 만족스럽다.

 

 

 

한번 라떼아트를 하고 나면 사용했던 우유를 버리기 아까워 이렇게 커피 가루를 넣고 다시 연습을 한다.

 

 

 

그럼 커피가루때문에 더욱 결이 선명하게 보인다.

이렇게 엄청나게 연습을 하면 언젠간 하트가 나온다.

 

 

 

연습 마지막주

잘때도 라떼연습 깨나서도 라떼연습 했더니 어느정도 하트가 나왔다.

하지만 이것도 오락가락이다. 잘나오다가 안나오다가 반복한다.

 

 

 

 

그리고 마지막 시험날 나름 나쁘지 않게 나온 라떼아트의 하트!

처음 시작할땐 안될것 같은데? 라고 생각했는데, 하다보면 되긴 된다.

라떼아트를 잘 만든는 비법은 없다. 열심히 연습하면 그 느낌이 온다.

그 느낌을 잊지말고 하다보면 하트가 나오긴 나온다.

 

 

 

거의 2달 반 정도의 바리스타학원 과정을 마치고 바리스타 2급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최근에는 2급에 만족하지 못하고 1급을 배우고 있는 중이다.

1급은 더 어렵다..원두 분쇄도까지 조절하고 라떼아트 중 로제타와 튤립을 배우고 있다.

하트보다 더 어렵다....

 

 

연습만이 하트와 함께할수있다

 

 

 

320x100
반응형